교통사고는 곳곳에 도사리고 있는 위험이다. 직접 운전을 하지 않더라도 택시나 버스 등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경우에도 교통사고를 당할 수 있다. 이처럼 항상 위험에 노출돼 있는 사고의 위험은 아무리 조심한다고 해도 노출될 수밖에 없다.

만약 교통사고를 당했다면 주저없이 병원을 찾아가 진료받는 것이 중요하다. 경미한 교통사고라고 할지라도 짧게는 며칠, 길게는 수개월 뒤 나타나는 교통사고 후유증 때문에 지속적인 고통에 시달릴 수 있기 때문이다.

교통사고 후유증으로 나타나는 증상은 매우 다양하다. 목 통증, 허리 통증, 어깨 결림, 손발 통증, 손발 저림, 두통, 어지럼증, 피로감 등 개개인이 느끼는 부위와 정도는 다르다. 교통사고 후유증은 교통사고 이후 며칠에서 몇 주 이후에 증상이 시작되며 통증의 부위가 여기저기 바뀔 수 있다.

그 원인은 교통사고 당시 가해진 충격 때문이다. 교통사고 충격으로 척추 주변의 근육과 인대가 늘어나고 찢어지게 되어서 각종 통증을 호소한게 되는 것. 목통증, 허리통증을 호소하는 환자들이 가장 많으며, 이외에도 어깨 결림, 팔다리 통증, 손발 저림의 증상도 많다.

한의원에서는 이러한 교통사고 후유증의 원인으로 '어혈'과 '담'을 꼽고 있다. 어혈(瘀血)이란 충격이나 그 외 손상으로 인해 발생한 출혈이 신체 외부로 빠져나가지 못하고 몸 안에 정체 돼 뭉쳐 있는 것을 말한다.

또 담(痰)이란 장부의 진액이 원활하게 순환하지 못하고 일정 부위에 뭉친 것을 말한다. 이런 어혈과 담이 발생하게 되면 몸 내부의 기혈 순환이 원활하지 못해 배출해야 하는 노폐물이나 독소를 제때 배출하지 못하게 된다.

이는 엑스레이나 MRI와 같은 영상의학적 검사로도 발견되기 어렵기 때문에 한의원에서 진료받고 신경써서 치료해주는 것도 좋다. 한의원에서는 주로 추나요법, 약침요법, 한약치료 등으로 교통사고 후유증을 치료한다.

특히 추나요법의 경우 교통사고후유증으로 생긴 어혈을 없애주는 것이 특징이다. 틀어진 뼈와 근육을 정상적으로 바로잡고 통증을 완화하고 주변 조직의 기능을 원활하게 하여 교통사고 후유증 환자뿐만 아니라 교정이 필요한 환자들에게도 많이 시술된다.

교통사고 후유증을 방치하게 될 경우 큰 화를 부를 수 있기 때문에, 교통사고 후유증의 정확한 원인과 치료방법에 대해 전문적인 지식을 갖고 있는 전문의를 찾아가는 것이 중요하다. 가급적 초기에 정확한 검사를 받고, 개인의 상태 등에 따라 충분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

도움말 : 카인 한의원 네트워크 서울 강서화곡점 청담부부한의원 최지영 원장, 부산 명지국제신도시점 365다나슬한의원 양진원 원장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